티스토리 뷰


server : solaris 8 + oracle 9i RDBMS
client : windows vista business N

5년전 시스템에 비스타란 놈이 잘 붙는다면 M$가 아마 욕 안먹고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겠지만,
현실은 오라클 클라이언트조차 설치가 안되고, 우여곡절 끝에 비스타용 버전을 찾아서 설치를 해도
서버로 부터는 "너 뭐여? 배째"라는 에러 메시지만 돌아옵니다.

한나절을 삽질을 하고 겨우 접근 환경을 맞추어 놓으니, 윈도우 레지스트리는 이미 너덜너덜 해 졌습니다.
다음번을 위해, 저처럼 오라클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을 위해...

1. 비스타용 오라클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
http://www.oracle.com/technology/software/products/database/index.html

아쉽지만 여기에 있는 클라이언트 모두 접속 불가 입니다.
TOAD for Oracle에서 Oracle Home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XP 사용자라면 여기 있는 클라이언트로 인식 될겁니다. 아마도...(전 비스타 유저 =.=a)

2. Instant Client 10.1.0.5.0 버전 다운로드 :
http://www.oracle.com/technology/software/tech/oci/instantclient/htdocs/winsoft.html

* 설치 하지 않고 사용 할 수 있서서 좋습니다.

basic, sqlplus, odbc 다운 받아서 한 디렉토리에 압축을 풉니다. (ex, C:\instantclient)
이제 이 경로를 환경 변수의 PATH 항목에 추가 합니다.

3. TOAD for Oracle 9.7.2.5 버전 설치.

정말로 정말로(응?) 정품을 쓰려고 했는데...이번 교육기간만 지나면 고려해 보겠습니다.
무료 DB 관리 툴이 있으면 상관 없지만...(open source 만세!)
tnsnames.ora 파일이 있어야 하는데...찾을 수도 없고, 만든는 방법도 모르고...
이전 관리자에게 부탁을 해서 파일을 복사. TOAD for Oracle 설치 디렉토리에 복사합니다.

이제 TOAD를 실행하면 oracle home이 10.1.0.4.0 버전이라고 표시 되지만 무시.
Tnsnames Editor 항목에 체크 표시가 되면서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 하위 버전은 Oracle Home 경로를 인식하지 못해서 접속 불가.

... to be continued
댓글